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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간단하고 빠르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만약 홈택스를 처음 방문하는 사업자라면 회원가입부터 전자세금 계산서 발급 관련 필요 준비 사항을
점검하시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준비사항
사업자분들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홈택스 기능 중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개인, 법인 사업자/영세 면세를 포함하여 필요에 따라 세금계산서를 발급하게 됩니다.
면세 사업자의 경우 예외적인(공동매입)의 경우를 제외하고 세금계산서의 발급이 불가합니다.
사업자로 로그인을 할 경우 해당 사업자의 특성에 따라 면세 사업자는 계산서(면세) 창으로 발행을 진행합니다.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회원가입과 로그인입니다.
일반 공동 인증서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불가능하기에 사업자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인증 관련 준비가 필수입니다!! 회원가입을 할 경우 계산서 발행을 위해 필요한 과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2.12.02 - [굿코치 Career/커리어_일상다반사] - 국세청 홈택스_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만들기(면세사업자 주목!)
2.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위의 단계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받을 준비가 되셨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합니다.
메뉴에서 조회/발급을 클릭합니다.
다양한 조회/발급 내용이 있지만 전자(세금) 계산서 목록에 있는 발급을 클릭해주세요!
건별 발급, 수정 발급, 일괄 발급, 일괄 발급(100건 초과 시), 반복 발급, 복사 발급, 일괄 수정발급, 전기료 등 공동 매입분 발급으로 다양한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간단하게 발급하는 건별 발급을 클릭해봅니다. 사업장 운영과 발급 방식에 따라 해당하는 발급 방법을 클릭해주세요~!
건별 발급을 클릭하면 사업자 등록의 특성에 따라 안내문이 나옵니다. 면세 사업자의 경우 안내문과 함께 자동으로 계산서(면세) 창으로 작성 가능하게 됩니다.
작성 방법을 보게되면 왼쪽(공급자)과 오른쪽(공급받는 자로)구분되어 있습니다.
공급자는 사업자 본인의 정보가 입력되어 있는 상태로 자동으로 작성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자세금 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은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 등록번호, 상호, 성명, 사업장(주소), 이메일 관련 내용입니다. 공공기관 등의 업체에 발행할 경우 계산서 요청 시, 관련 정보를 서류로 보내줍니다.
반대로 사업자 본인이 공급받는 자가 될 경우, 위의 목록을 미리 준비하여 공급자에게 보내주어야 발급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위의 정보를 입력하면 아래쪽 품목 추가/품목 삭제에 작성을 합니다.
발행일을 선택하고 품목을 입력 후 규격, 수량, 단가, 공급가액, 세액, 비고 등의 해당 내용을 작성합니다.
작성에 수정이 필요하거나 재작성이 필요할 경우 삭제를 누르시면 됩니다.
다 작성한 후, 이 금액을 청구하는지 영수하는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발급 미리보기를 선택하여 작성된 내용이 맞는지 확인 후, 발급하기를 누르시면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 양쪽 이멜로 발급 관련 이멜을 전송됩니다!
이멜이 확인되면 완료입니다!!
처음 발급하는 사업자분들에게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해당 과정을 한 번만 마스터하면 다음부터는 쉽게 진행 가능합니다!
사업자분들에게 도움 되는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사업 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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