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5. 22.

    by. 굿코치

    반응형

    이기는 삶, 성공하는 사람들의 열아홉 번째 습관은'핑계에 넘어지는 실수를 하지 마라'입니다.

    살아가면서 핑계를 대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이런저런 이유가 생겨서 주어진 일과 책임 있는 일을 잘 수행하지 못하게 되는 때가 있지 않나요?
    프로들의 세계에서 누군가의 핑계도 수용하기 어렵지만 나의 핑곗거리가 남기는 것은 불편한 마음뿐입니다. 



    무언가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것들을 이것저것 챙기면서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버리면 방해 거리만 생기고 이것도 저것도 아닌 결과만 나올 뿐입니다. 
    지금 나는 무엇에 가장 많은 에너지와 신경을 쓰고 있나요? 
    방해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요?
    목표한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감정, 물질을 쓰고 있는 것들이 있지 않나요?

    성공하는 사람들은 말합니다.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많은 상황과 환경에 관심을 쏟는 사람들이 있다. 정작 해야 하는 것을 놓치기 마련인데 이런 사람들은 성공하기 어렵다. 일을 잘한다고 평가받는 사람들은 다양하고 많은 업무를 하지 않는다. 꼭 필요한 중요한 업무 몇 가지에만 집중하고 충실히 행한다."

     

    1. Those who succeed continue to succeed 성공하는 사람은 계속 성공합니다
    무성하기만 한 목표, 늘 목표 세우기는 1등으로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목표를 이루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핑계가 많은 사람은 목표를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성공을 위한 에너지를 핑계를 어떻게 댈 것인가 고민하며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플래너를 사려고 고민하는 시간을 많이 쓰지만 적는 것은 고작 몇 장으로 끝나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도 실행은 금방 끝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그럴듯하고 당위적인 핑곗거리가 항상 있습니다. 그 핑계가 이유가 되어 실패하는 것도 당당합니다. 
    핑계가 많은 사람의 특징은 자기 연민에 쉽게 빠집니다. 결과가 좋지 않았을 때 냉철한 판단과 수정을 생각하기보다는 자신을 위로하려는 시도에 바쁩니다. 변명과 핑계를 그럴듯하게 잘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다면 멀리하시기를 권합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책임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일에도 능통합니다. 타인에게 미안해야 하는데 그럴 수 없으니 자신을 희생자로 만듭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서로의 관계 속에서 인정과 존중을 받으며 성장해야 하는데 이들은 동정을 원하고 이해를 원하는 쪽으로 관계를 몰아갑니다. 이는 성숙하지 못한 행동입니다.

    자주 나오는 말이지만 인생은 자연법칙을 따라 진행됩니다. 시간과 마음을 쏟고 집중하는 부분은 반드시 성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일에 집중하면 성공하는 근육이 지속해서 강화되면서 많은 성공의 경험을 쌓아가게 되지만 핑곗거리에 집중하면 결과는 무엇일까요?

    성공하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사람은 계속 성공한다."라는 말을 하는 것은 어디에 집중하고 충실히 해야 하는지를 알게 합니다. 
    아직도 성공하는 사람이 계속 성공하는 것은 운이 좋아서라는 생각을 하시나요? 

    2. Wisdom to deal with unexpected situations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지혜
    핑계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뒤로 하고 때때로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이유가 핑계가 되는 상황들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황을 예측할 수 없지만 그런데도 미리 준비하고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어떤 특정한 시기에는 개인적인 컨디션이 좋지 않아 업무나 중요한 일에 방해가 될 상황이란 것을 안다면 대비하는 행동이 있어야 합니다.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한다는 태도는 지혜롭지 않습니다. 만약 업무가 많아 잠을 적게 잘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밤샘 작업이 다른 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면 일찍 자고 일어나 업무를 완수하는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핑곗거리를 만들지 않을 노력을 통해 목표에 더욱 다가가는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말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플랜을 세울 때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요인과 더불어 방해 요인이 무엇인지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두 요인을 플랜에 포함해야 확실한 실행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굿코치는 코칭 프로세스에서 반드시 점검하는 것이 Reality입니다. 고객이 현실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대안을 말하기에 앞서 현실을 점검하며 방해 요인이 무엇인지 스스로 찾아 정의하게 합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요인을 찾기는 어렵지 않으나 방해 요인으로 실행까지 이어지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기치 못한 방해 요인들을 점검하고 계획안에 넣어두면 대비할 수 있고 그 시간을 필요한 시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상황과 대상에는 제한이 필요합니다. 

    코치에게 많은 말을 털어놓은 고객은 꼭 필요한 대상이지만 일반적으로 나와 아무런 상관이 없는 타인의 말을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들어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상과 상황의 제한이라는 것은 불필요한 에너지를 쏟지 않으려는 인식과 탐색이 필요합니다. 

    방해되는 요인들을 잘 조절하는 지혜가 쌓이게 되면 목표를 향한 몰입과 실행력에 탄력이 붙게 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방해 요인을 기회로 삼는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 나는 자주 내세우는 핑곗거리가 있나요?
    - 나의 삶을 주도하고 한곳에 집중할 수 있도록 움직이세요.
    - 핑곗거리가 늘어날수록 삶의 주도권을 타인에게 양도하는 것이 됩니다.
    - 나의 에너지는 지금 어디를 향하고 있나요?
    - 예기치 못한 상황, 방해 요소를 대비해봅시다.
    - 시간을 내어 구체적으로 리스트를 만들어 작성하고 방해 요소를 기회로 만드는 과정에 돌입해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