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8. 1.

    by. 굿코치

    반응형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challenge도전을 하게되는데요!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무지출 챌린지를 아시나요?

    이젠 YOLO아니고 '무지출 챌린지'의 시대가 왔습니다!


     

    무지출 챌린지란?

    평소 절약하는 습관을 넘어서 소비 자체를 하지 않으려는 시도를 말합니다~!

     

    MZ 세대들 사이에서는 이미 짠테크(짜다+재테크)가 유행하고 있는데요~

    최근 역대 최고로 치솟은 물가(지난해 기준 같은 달보다 6% 상향)를 체감하면서 극단적이다 싶을만큼 자신의 지갑을 열지 않으려는 시도를 하게 된 것 입니다. 지갑을 열지 않는 것을 넘어서 퀴즈풀기, 도보 수 늘리기, 리뷰작성, 설문지 참여 등의 앱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실행하고 포인트를 받는 앱테크(앱+재테크)에 관심을 두는 MZ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루 지출의 목표를 '0원'으로 실천하려는 무지출 챌린지는 특정한 날을 정해 무지출을 실천하고 인증하여 SNS에 올려공유하는 방식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인스타그램에도 무지출 챌린지를 검색하면 2000개 이상의 게시물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검색_무지출챌린지

    이밖에도 가계부를 작성하는 방법, 절약하는 다양한 꿀팁과 관련된 콘텐츠가 다양한 SNS에 많이 업데이트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계부 앱을 사용하기 시작한 한 user에 따르면 "앱을 쓰기 시작한 후로 카드값이 1/4로 줄어들었다"라며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와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후기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시도들은 쇼핑의 흐름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요~

    조사한 바에 따르면 많은 소비자들이 중고거래에 관심을 두고 생활필수품 구매율을 아끼고 중고고래를 통해 부수입을 내는 방식을 자연스러운 일상으로 받아들이는 인식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중고거래 사이트인 '당근마켓'은 올해들어 신규 가입자의 수가 60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월간 이용자 수는 180만명을 기록하면서 통계적으로 국민 3명 중 1명이 당근마켓을 이용한다는 수치가 나옵니다~!

     

     

    썸트랜드_무지출챌린지연관검색어 2022.08.01 기준

    무지출챌린지와 관련된 연관 검색으를 보면 고물가, 절약, 내장고, 챌린지, 짠테크, 소비, 재태크 등의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Q. 어떻게 고물가의 현실을 잘 살아낼 것인가?

    Q.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Q. 절약이 가능한 영역에 어떤 도전을 해볼 수 있는가?

    Q. 절약+ 재태크가 가능한 방법은 무엇인가?

     

    등의 해답을 찾다보니 자연스레 다양한 시도들이 발빠르게 삶으로 스며드는 것 같습니다.

    mz세대는 현실에 대한 민감성이 다른 세대보다 빠릅니다. 대안이나 실행력 또한 큰 망설임 없이 진행합니다.

     

    아직은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큰 힘과 여유를 지니지 못한 세대일 수 있지만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에 있어서만큼은 똑부러지는 모습들이 있지요~! 이 글을 읽으면서 무지출챌린지를 도전하고 싶으신가요?

    그냥, 시작하면 됩니다! JUST DO IT!

     

     

    반응형